잡학다식 바이블

주식의 경우 장이 24시간 동안 열리는 것이 아니죠. 정규 시간이 정해져있으면 장전 장후로 시간외 거래 시간이나 단일가 등 몇 가지가 더 있는 걸 알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서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주식 차트를 보고 있는 모습
주식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

어느덧 주식을 시작한지 3개월차에 접어들었네요. 저처럼 최근에 시작한 분들이 굉장히 많으실 것 같아요. 처음 도전을 했을 당시에는 모르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어려움을 많이 느꼈었는데 지금은 어느 정도는 다 익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주식 거래시간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할텐데요. 우리가 보통 거래를 하는 정규장 외에도 매매를 할 수 있는 시간대가 정해져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모르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 같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

가상 화폐 같은 경우에는 24시간 오픈되어 있다보니 시도 때도 없이 차트를 보고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에 잠깐 할 때는 계속 폰만 들여다 보고 있었는데요. 주식 같은 경우는 시간대가 정해져 있다보니 그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주식 거래 시간

일단 주식 거래 시간으로 우리가 평소 이용하는 정규시간이 있습니다.

  • 정규시간
  • 09:00~15:30

일반 투자자들은 보통 이 시간대를 이용해서 주식 매매를 진행하고 계시겠죠. 그런데 이 외에도 장전 시간외 거래나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외 단일가 등 여러가지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주식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

주식 시간외 거래 시간

주식 시장에서는 투자자들의 매매편익을 돕기 위해서 정규 시간 외에도 매매가 가능하도록 한 제도가 바로 시간 외 매매입니다. 정규 매매시간 전과 후로 거래가 이룽어지고 있는데요. 한 번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
  • 오전 08시 30분~40분

말 그대로 정규장 시작 전에 하는 거래가 바로 장전 시간외 거래입니다. 10분간 진행이 되는데요. 거래가격은 전일 종가로 고정이 되어 있으며 파는 사람이 없다면 살 수가 없겠죠.

  •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
  • 오후 3시 40분~4시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은 정규장 종료 후 약 20분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거래 가격은 당일 종가로 고정이 되어 있어요. 시간외 매매는 매수자나 매도자가 없으면 주문 자체가 체결되지 않는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시간외 단일가

시간외 단일가

장전 시간외 거래, 장후 시간외 거래 외에도 시간외 단일가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 시간외 단일가
  • 오후 4시~6시

장전의 경우 전일 종가, 장후는 당일 종가 기준으로 변동이 되는데요. 시간외 단일가는 당일 종가 기준 ±10%로 매매가가 조정이 되고 있습니다. 실시간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10분 단위로 거래가 체결 됩니다.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 방법은?

주식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 방법

이번에는 주식 장전 시간외 거래 방법과 장후 시간외 거래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시간대에서 주식 매매를 진행할 때 지정가에서 장전시간외 혹은 장후시간외로 설정을 해두고 주문을 걸어두면 됩니다.

 

주문을 걸어놨다고 해서 꼭 체결이 되는 것은 아니에요. 매물이 나오지 않는다면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주문 물량은 자동으로 취소가 됩니다.

주식 거래 시간

주식 시장은 늘 변화하고 있죠. 장이 끝난 후 시간외로 매수한 종목이 다음 날 크게 오르는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급락을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매매를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정말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 주식은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몰라서 어려운 것 같아요.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고 수익을 보고 나오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식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시간 거래방법

오늘은 주식 장전 시간외 거래 시간과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 그리고 시간외 단일가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동시호가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다음 시간에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장전이나 장후 거래는 하지 않고 정규 시간에만 매매를 하고 있는 중이에요. 한 번 시도를 해본적도 있긴 한데 거래가 잘 이루어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어떤 시간에 주식 매매를 하든 결국 상승하느냐 하락하느냐가 중요하겠죠. 항상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라면서 오늘의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