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바이블

MZ 세대들이 대거 주식 시장에 유입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처음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하려는 분들도 계시겠죠. 아무래도 은행에 넣어두기 보다는 직접 굴려서 수익 실현을 하려는 분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요. 저도 그 마음으로 근래에 주식을 시작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주식 차트가 열려져 있는 스마트폰
주식 거래하는 방법

코로나 이후로 정말 엄청나게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유입이 됐었죠. 이제 젊은 세대들도 주식이나 가상화폐 등 이곳 저곳 투자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같아요. 저도 이 시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지만 생각만하고 있다가 투자를 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 지나지 않았습니다.

 

현재 금리도 워낙 낮다보니 은행에 넣어두기 보다는 직접 투자를 해서 불려나갈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죠. 저도 그냥 통장에다 모아두는 스타일이었는데 고민을 하다가 주식 시장으로 넘어왔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저처럼 이제 막 시작하신 분들을 위해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드리도록 할게요.

주식 거래하는 방법은?

일단 주식을 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증권계좌가 있어야겠죠. 국내에는 다양한 증권사들이 있으며 각 각 수수료나 HTS프로그램 등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곳을 비교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주식 거래하는 방법

 주식 매매를 하는 것은 아주 쉽습니다. 그런데 내가 산 주식이 오를지 떨어질지는 아무도 모르는 것이죠. 증권계좌를 만들고 내 계좌에 예치금을 넣어두고 HTS나 MTS를 통해서 매수와 매도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거래를 시작하실 수 있어요.

 

그럼 제가 이용하고 있는 키움증권을 예를 들어 단계별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증권사도 같은 흐름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따라오실 수 있을거에요.

1. 증권계좌 개설

키움증권 홈페이지 화면
키움증권 계좌 개설

주식을 시작학기 위한 첫걸음은 증권 계좌를 만들어야겠죠? 키움증권 뿐만 아니라 각 증권사들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게 되면 '계좌 개설' 메뉴를 한 눈에 찾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요즘은 비대면으로도 아주 쉽게 개설을 할 수 있으니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어서 시작하실 수가 있습니다. 아래에 계좌 개설관련해서 정리를 해둔 포스팅이 있으니 한 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주식계좌 개설방법 정리

오늘은 주식을 처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각 증권사들마다 비대면으로 아주 쉽게 계좌를 개설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스마

scalping4989.tistory.com

2. HTS, MTS 설치

주식 계좌를 개설하고 공동인증서까지 모두 발급 받으셨다면 이제 주식 거래하는 방법의 다음 단계인 해당 증권사의 HTS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 어플로 거래를 할 수 있는 MTS를 설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노트북으로 주식을 하고 있는 모습
HTS, MTS 설치하기

키움증권 HTS 프로그램 이름은 영웅문이죠. 이것도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아주 쉽게 설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구글 스토어나 앱스토어에 키움증권을 검색하시면 모바일용 어플을 설치해서 매매를 할 수도 있어요.

 

저는 재택근무를 하고 있다보니 대부분 컴퓨터용 프로그램으로 주식을 사고 팔고 하고 있어요. 하지만 직장인분들의 경우 업무를 봐야하니 MTS로 많이들 하고 계시죠.

키움증권 홈페이지 다운로드
키움증권 영웅문 다운로드

키움증권 같은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접속 후 상단 메뉴바를 보시면 '다운로드'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로 들어가면 이렇게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여기서 영웅문4를 다운 받아 설치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주식 매수, 매도하기

이제 본격적으로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주식을 매매 하기 위해 증권계좌로 투자금을 넣어야 겠죠. 이는 그냥 본인의 주식 계좌로 돈을 이체해주시면 됩니다.

키움증권 주식 주문창

자, 이제 앞서 설치했던 영웅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도록 합니다. 각 프로그램들 마다 다양한 주식 주문창이 있을텐데요. 간단하게 키움증권 주식종합창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있는 종목을 검색하시고 가격대를 확인해줍니다.

 

주식을 살 때는 '매수', 팔 때는 '매도'입니다. 이걸 헷갈려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꼭 알아두셔야 해요. 주문창에서 가격대를 입력하고 수량을 적고 주문을 걸어주시면 사고 팔고 하실 수 있습니다.

키움증권 호가창 주문

저는 주식 거래를 할 때 호가창 주문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중이에요. 이 주문창은 따로 가격을 입력할 필요가 없이 우측에 보이는 칸을 클릭해주면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현재 장기투자용과 단타용 계좌 2개를 가지고 있어서 단타를 할 때 호가창 주문을 이용하고 있어요. 둘 중 편하신 것으로 매매를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식 거래하는 방법

이렇게 주식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아주 쉽게 진행을 하실 수 있겠죠. 먼저, 증권계좌를 만들고 해당 계좌에 주식을 매매할 돈을 넣은 후에 HTS, MTS를 이용해 사고 팔고 하시면 됩니다. 주문창도 아주 쉽게 되어 있으니 큰 어려움 없이 해내실 수 있을거에요.

 

이제는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해서 수익 실현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해야겠죠. 저도 아직 모르는 것 투성이라 열심히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모두들 성공적인 투자 하셨으면 좋겠네요. 오늘의 포스팅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