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바이블

지난 시간에는 주식 정규장 시간과 시간외 거래 시간에 대해서 한 번 살펴봤었는데요. 오늘은 동시호가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한 번도 매매를 해보진 않았지만 무엇인지는 파악해두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노트북 위에 쌓여져 있는 동전
주식 동시호가

주식을 하면서도 어려웠던 것 중 하나가 바로 다양한 용어들에 대한 뜻을 정확히 알지 못한데서 오는것도 있었던 것 같아요. 지금이야 기본적인 용어들은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겐 생소한 단어이다 보니 무슨 말인가 할 때가 많을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는 주식 정규장 시간외에 열리게 되는 장전 동시호가와 장마감 동시호가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시호가란 무엇인가?

 

 

 

 

아마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정규장 시간에 거래를 하실텐데요. 동시호가는 그 외의 시간에 매매를 하게 됩니다. 이는 증권시장에서 유가증권 매매거래시 동시에 접수된 호가 혹은 시간의 선후가 분명치 않은 호가를 말합니다. 

동시호가란

매매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접수된 대량주문을 공정하게 처리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이 시간대에 접수된 주문은 동시에 낸 것으로 간주하고 개장과 동시에 단일 가격을 적용해 일괄적으로 거래를 성사시키게 됩니다.

 

동시호가로 그 날의 시가가 결정되면 이후부터는 들어오는 주문마다 다른 가격을 매겨 거래를 성사시키는 복수가격방식을 적용합니다.

주식 동시호가 시간

동시호가 거래 시간

동시호가 매매 시간은 언제인지 확인을 해보도록 할게요.

  • 장 시작 동시호가: 08:30~09:00
  • 장 마감 동시호가: 15:20~15:30

위 시간대에 동시호가로 주식 매매를 하실 수가 있겠습니다.

 

 

 

 

장전 동시호가 

장전 동시호가

장전 동시호가는 8시 30분부터 9시까지 정규장이 열리는 시간 전까지 진행이 되고 있어요. 30분간 모든 주문을 접수하고 9시에 한 번에 처리하는 것으로 그날의 시가를 정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매수와 매도 물량이 일치하는 호가로 주문이 체결되는 원리이며 만약 내가 주문을 특정 가격에 걸어둔 것이 호가와 많이 떨어져 있다면 체결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장마감 동시호가

장마감 동시호가

장마감 동시호가는 정규장이 끝나기 전 10분 동안 그날의 종가를 결정하는 주문이 접수됩니다. 시간대는 15시 20분부터 15시 30분까지이죠.

 

이렇게 시가와 종가를 정하는데 쓰이는 동시호가제도는 급변하는 시세 왜곡 현상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종가가 결정이 되면 15시 30분부터 16시까지는 당일 종가로 주문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그리고 단일가 매매로 넘어가게 되면 ±10%로 제한이 걸리고 10분 간격으로 체결됩니다.

 

 

 

 

동시호가 주문 방법

동시호가 주문 방법

동시호가 주문 방법은 증권사 HTS, MTS에서 일반 주문 메뉴나 호가 주문 메뉴를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시간대가 되면 호가창이 단순하게 나타나게 되죠.

 

단일가매매나 동시호가 주문 시간대가 되면 호가가 축약이 되어 표시가 됩니다. 여기에 주문을 넣고 나면 한 번에 모아서 체결이 이루어지는 방식이에요.

주식 동시호가

이렇게 주식 동시호가와 시간, 주문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살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동시호가의 체결원리의 원칙은 가격과 시간, 수량 순이라고 해요. 가장 높은 가격의 매수호가와 가장 낮은 가격의 매도호가를 순차적으로 체결시키고 동일 가격에서도 시간우선원칙을 적용해 매매를 체결하며 해당 시간 대의 주문을 모아 단일 가격으로 한 번에 처리된다고 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기원합니다.!

 

 

주식 장전 장후 시간외 거래 시간 거래 방법

주식의 경우 장이 24시간 동안 열리는 것이 아니죠. 정규 시간이 정해져있으면 장전 장후로 시간외 거래 시간이나 단일가 등 몇 가지가 더 있는 걸 알고 계실텐데요. 오늘은 이 내용에 대해서 한

scalping498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