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바이블

안녕하세요, 오늘은 예전에 많이 들었던 짠테크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경제 불안이 가중되다 보니 한 푼이라도 아끼자는 의미로 많이들 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돼지저금통과 동전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경기 불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 때 욜로가 유행을 했었습니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소비하는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였습니다. 하지만 신종 감염병으로 사회 초년생들이나 자영업자 등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고 있는 시기입니다. 이제는 한 푼이라도 더 아끼자는 소비 습관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현재는 왠만하면 돈을 쓰지 말자고 다짐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짠테크는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간단하게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짠테크 뜻

돈을 쌓고 있는 손 일러스트

짠테크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짠돌이'에 쓰이는 짜다와 재테크의 합성어를 의미합니다. 단순히 돈을 쓰지 않고 아끼는 것이 아니라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낭비를 최소화 하여 꼭 필요한 곳에 지출을 하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축하는 소비 습관을 만들고 현명한 소비를 하는 것입니다. 초저금리 시대에 한 푼이라도 더 모으기 위한 나름의 전략들이 많이 있습니다. 짠테크족을 위한 금융상품들도 여럿 보이고 있습니다. 토스의 비상금모으기나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등도 짠테크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푼돈이라도 꾸준하게 모으다 보면 쏠쏠하게 쓸 수 있는 금액이 되는 것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저금통 같은 경우 계좌 속에 잔돈을 알아서 모아주는 상품입니다. 가입을 할 때 설정한 규칙에 따라서 알아서 저축이 되는 방식입니다. 동전만 모으고 싶다면 동전 모으기를 통해서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하루동안 발생한 잔돈들을 차곡차곡 모으다 보면 괜찮게 모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짠테크 종류는?

쌓여있는 동전과 사람 인형

일단 푼돈 모으기에 좋은 상품은 앞서 말씀드린 카카오뱅크 저금통이나 토스의 비상금 모으기 등 여러가지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포인트를 챙길 수 있는 여러가지 어플들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걷기만 해도 포인트가 쌓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어플 중 광고를 보고 포인트를 적립하는 것들도 꽤 많이 나와있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앱테크도 어떻게 보면 짠테크의 일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설문조사를 하고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것들도 많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찾아보시면 이것 저것 소소하게 챙길 수 있는 것들이 꽤 있습니다. 그래도 가장 중요한 것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제로 내가 하루 동안 써야 하는 금액을 미리 설정해두고 그 예산 안에서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요즘은 노머니데이를 정해서 실천하는 분들도 꽤 많이 계십니다. 특정 일을 정해서 교통비나 식비 등 꼭 필요한 곳에만 쓰고 나머지는 지출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도 요즘 이렇게 한 푼도 쓰지 않는 날을 늘려나가고 있는 중입니다. 어차피 재택근무를 하면서 집에서만 있다 보니 딱히 돈 쓸 일이 없긴 하지만 군것질을 자주해서 편의점에서 쓰는 비용이 생각보다 많았습니다. 지금은 편의점은 일절 가지 않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악수하는 모습

카페라떼 효과라는 말이 있습니다. 식사 후에 마시는 커피를 절약해 꾸준히 모으면 목돈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의 신조어입니다. 소액이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 모으다 보면 목돈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담배를 줄인다거나 아예 금연을 해버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편의점 지출을 줄이는 것이 기호 식품의 지출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카페라떼 효과와 일맥상통합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흡연이나 카페 지출로 꽤나 많은 소비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를 조금씩 줄이고 그 돈을 모으다 보면 꽤나 쏠쏠하게 목돈을 만들 수도 있을 것입니다. 소액 적금 통장을 만들어서 따로 모아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에 이러한 상품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26주 적금입니다. 주 단위로 1천원씩 증액해 자동으로 모으는 것입니다. 저금리 시대라 이자가 높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이나마 모아보자 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짠테크의 핵심은 매일 매일 실천 할 수 있는 꾸준함이 있어야합니다. 불필요한 소비와 낭비를 줄이고 소액이라도 차곡 차곡 모을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이렇게 모은 목돈을 재테크를 통해서 투자를 하고 재산을 불려나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