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학다식 바이블

어떤 재테크를 할 징에 대한 질문은 사회초년생에게 다소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저도 신입사원 시절 따로 재테크를 하기 보다는 그냥 통장에 쌓아두고만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굉장히 후회가 됩니다.

쓰러지기 전 도미노를 잡고 있는 손가락

이제 막 사회 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 분들이나 대학생 분들에게 재테크란 단어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요즘 트렌드를 본다면 일찍부터 투자를 시작하고 금융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분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재테크의 시작은 통장 쪼개기를 통해서 자산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이 외에 어떤 상품들을 접이 있는지 기본적인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빨리 시작

통장 위올려진 현금과 도장

재테크의 기본은 빠를수록 좋다는 것입니다. 하루 빨리 시작을 하고 다양한 상품을 접하는 것이 노하우를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금융 상품들이 만기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기한이 길기 때문에 일찍 시작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재테크는 장기레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년, 20년 뒤를 바라보고 조금씩 준비하는 것입니다. 비록 적은 돈으로 시작을 하더라도 일찍 시작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제로금리 시대가 지속되면서 많은 분들이 예금이나 적금 상품에 관심이 줄어들고 있는 상태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예금과 적금을 재테크의 기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돈을 모으는 방법 중에서도 가장 기본적인 것은 쓰지 않는 것 입니다. 예금과 적금을 통해서 매 월 일정한 금액을 묶어 두면 그만큼 소비를 하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저도 현재는 꾸준하게 적금을 넣고 있는 중 입니다. 소액이라도 월급에서 일정 부분은 이렇게 따로 묶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만기가 되었을 때 목돈을 받게 된다면 그만큼 성취감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저축하는 습관이 재테크의 기본인 것 같습니다.

주택청약 청년우대형 가입

아파트 모형 위로 두 사람이 악수를 하고 있는 모습

장기적인 재테크 상품 중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주택청약입니다. 저도 후회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직장 생활을 시작한 지 2년이 지나서야 가입을 했었습니다. 요즘 부동산 가격이 폭등 하다 보니 서울에서 내 집을 장만 하기가 엄청나게 힘들어진 상태입니다. 국내에서 공급 되는 아파트는 주택청약제도를 통해서 입주자를 모집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이 필수적으로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택청약에서 중요한 점은 바로 기간입니다. 일정한 기간 동안 납입을 해야 1순위 자격을 얻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청년우대형 청약통장으로 가입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 만 19세 이상부터 34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기존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청약 기능과 소득공제 혜택을 유지하면서 10년 동안 연 최대 3.3% 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일반 청약에 가입을 했었는데 청년 우대형이 등장을 하면서 전환을 하고 이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가입 대상은 연 3,000만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무주택 세대주, 무주택 가입 후 3년 내 세대주 예정자, 무주택 세대의 세대원 등이 가입 대상이 됩니다. 현재 가입 가능 기간이 2021년 12월 31일까지라고 하니 아직 가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체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자소득 비과세 적용 소득 요건은 근로소득자 연 3,000만 원 이하, 사업소득자 연 2,000만원 이하이며 이자 소득의 500만원까지 비과세를 적용 받게 됩니다. 그리고 소득공제 요건을 충족할 경우에 연간 납입한도의 240만 원 내에서 40%의 소득 공제 혜택도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여건이 된다면 필수적으로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후 대비를 위한 연금

돼지저금통을 양 손으로 받치고 있는 모습

연금저축펀드나 개인형 IRP 같은 경우 직장인들이 활용하기에 좋은 상품입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는 분들이라면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하게 되고 월급에서 일정 부분이 자동적으로 빠져 나가게 됩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초고령화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은퇴 후에 소득 활동을 하지 못할 경우를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국민연금 외에 연금저축펀드나 IRP와 같은 상품들은 연말정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액공제 상품으로 많은 직장인들이 찾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Individual Savings Account인 개인종합자산관리도 있습니다. 하나의 통장을 통하여 다양한 투자 상품을 운용하고 관리를 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가입을 할 때 의무 기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발생하게 된 수익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비과세 혜택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주변을 잘 찾아보면 소득 공제나 세액 공제가 가능한 상품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를 비교 분석해보고 본인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찾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