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같은 경우에는 24시간 장이 열려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차트를 보고 있는 분들도 많이들 계시죠. 초보자들의 경우 한 번 시작하게 되면 계속 붙들고 있는 모습을 많이 봤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주식 같은 경우에는 거래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타임에만 매매를 할 수가 있습니다.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분들의 경우 아직까지 모르는 것들이 많을 것 같아요. 그 중에서 언제 매매를 할 수 있는지 주식 거래 가능 시간이 헷갈리는 분들도 있을 수 있겠죠.
24시간 장이 열리는 것이 아니라 정규장이나 시간외 거래시간, 시간외 단일가 등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오늘은 시간대가 어떻게 되는지 간단하게 정리를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거래 시간
저는 요즘 집에서 일을 하고 있다 보니 항상 주식 장이 열리는 시간이면 HTS 프로그램을 켜두고 업무를 하는 중간 중간에 확인을 하며 매매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HTS를 이용해서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돌릴 수가 없는 부분이죠. 아마 대부분 MTS 프로그램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확인을 하며 매매를 하곤 하실텐데요.
지금부터 주식 거래 시간은 정확하게 어떻게 나누어져 있는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주식 거래 시간
먼저, 우리나라 주식 거래 시간을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시간대로 나누어져 있지만 보통의 개인 투자자분들은 정규 시간에만 이용을 하고 계실것 같습니다.
정규시간: 09:00~15:30
장 시작 동시호가: 08:30~09:00
장 마감 동시호가: 15:20~15:30
장전 시간외 종가: 08:30~08:40
장후 시간외 종가: 15:40~16:00
시간외 단일가: 16:00~18:00 (10분 단위로 체결)
시간외 종가 같은 경우에는 전일 종가와 당일 종가로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시간외 단일가는 10분 단위로 체결이 진행되며 ±10% 가격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해외 주식 거래 시간
서학개미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이는 해외 주식에 투자를 하는 분들을 일컫는 말이죠. 저도 해외주식을 한 번 시작해볼까 했지만 일단 국내 주식부터 집중하자는 생각으로 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해외주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접근이 쉬운 편이죠. 많은 분들이 미국 주식을 매매하고 계실 것 같은데 한국 시간으로 23시 30분부터 06시까지네요.
그리고 국내 주식 거래 시간의 경우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장이 열리지 않습니다. 모든 빨간 날은 다 휴장이에요. 시간외 거래나 다양한 거래 시간들이 있긴 하지만 사실 개인 투자자들의 경우 많이 이용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정규 시간에만 매매를 해도 충분한 것 같아요. 본인의 판단하에 진행을 하시면 좋겠습니다. 경험 삼아 한 번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